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트럭의 기본제원(Dimension)

트럭의 기본적인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럭의 기본제원은 다음과 같은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다양한 용어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 어 의 미
전장 OVERALL LENGTH

자동차의 길이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행하게 측정했을 때 부속물(범퍼,후미등)을 포함한 길이

전폭 OVERALL WIDTH

자동차의 너비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직각으로 측정했을 때의 부속물을 포함한 최대너비

전고 OVERALL HEIGHT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 (최대적재상태일 때는 이것을 명시, 안테나는 가장 낮춘 상태)
축거 WHEEL BASE 앞뒤 차축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차축이 3개인 것은 제1축거, 제2축거로 표시하며 좌우가 다른 축거는 각각 따로 표시, 세미트레일러는 제5륜 킹핀의 중심선을 수직으로 한 때의 제5륜 중심에서 제1륜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윤거 TREAD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복륜인 경우 복륜 간격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상면지상고 DECK FLOOR HEIGHT 접지면에서 데크 바닥면까지의 높이
오버항
(OVERHANG)


FRONT OVERHANG 앞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맨앞부분까지의 수평거리(범퍼나 훅등 자동차에 부착된 것 모두 포함)
REAR OVERHANG 맨 뒷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맨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맨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 견인장치, 범퍼등 자동차에 부착된 것은 모두 포함)
하대옵셋 REAR BODY OFFSET 후차축의 중심(후차축이 2개일때는 두 차축의 중앙) 과 적하대바닥면의 중심과의 수평거리(하대의 중심이 후차축의 앞에 있는 경우 (+), 뒤에 있는 경우 (-))
최소회전반경 MIN. TURNING RADIUS 자동차가 최대조향각으로 저속 선회할 때 맨 바깥쪽 바퀴의 접지면 중심이 그리는 원의 반지름
차량 중량 CURB WEIGHT 공차상태의 차량무게, '공차중량'이라고도(공차상태란 자동차에 사람이나 짐을 싣지 않고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의 규정량을 넣고 운행에 필요한 장비를 갖춘 상태 - 예비타이어 포함)
최대 적재량 PAYLOAD 차량의 각 SYSTEM별 설계허용하중이나 관련법규에 위배되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로 적재할 수 있는 중량
차량 총중량 GROSS VEHICLE WEIGHT 최대 적재상태에 있는 자동차의 무게 (최대 적재상태란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승무원과 승차정원 또는 최대 적재량의 화물을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
축중 AXLE WEIGHT 자동차의 각 차축에 배분된 무게
차량 연결 총중량 GROSS COMBINATION WEIGHT 구동차량 및 연결차량을 포함하여 최대로 끌수있는 견인중량

 

다음은 트럭의 기본제원에 대한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고 트럭의 기본제원의 각 용어 항목에 대한 치수를 찾아보세요. 

용어에 대한 의미와 치수를 찾아가다보면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거예요.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젤 엔진의 구성  (1) 2021.01.14
트럭의 동력전달장치(Power Train)  (0) 2021.01.11
트럭의 구조  (0) 2020.12.26
적재함에 따른 트럭의 종류  (0) 2020.12.22
트럭 캡 형태에 따른 분류  (0) 2020.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