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의 기본적인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럭의 기본제원은 다음과 같은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 다양한 용어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 어 | 의 미 | |
전장 | OVERALL LENGTH |
자동차의 길이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행하게 측정했을 때 부속물(범퍼,후미등)을 포함한 길이 |
전폭 | OVERALL WIDTH |
자동차의 너비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직각으로 측정했을 때의 부속물을 포함한 최대너비 |
전고 | OVERALL HEIGHT |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 (최대적재상태일 때는 이것을 명시, 안테나는 가장 낮춘 상태) |
축거 | WHEEL BASE | 앞뒤 차축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차축이 3개인 것은 제1축거, 제2축거로 표시하며 좌우가 다른 축거는 각각 따로 표시, 세미트레일러는 제5륜 킹핀의 중심선을 수직으로 한 때의 제5륜 중심에서 제1륜 중심까지의 수평거리) |
윤거 | TREAD |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복륜인 경우 복륜 간격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
상면지상고 | DECK FLOOR HEIGHT | 접지면에서 데크 바닥면까지의 높이 |
오버항 (OVERHANG) |
FRONT OVERHANG | 앞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맨앞부분까지의 수평거리(범퍼나 훅등 자동차에 부착된 것 모두 포함) |
REAR OVERHANG | 맨 뒷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맨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맨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 견인장치, 범퍼등 자동차에 부착된 것은 모두 포함) | |
하대옵셋 | REAR BODY OFFSET | 후차축의 중심(후차축이 2개일때는 두 차축의 중앙) 과 적하대바닥면의 중심과의 수평거리(하대의 중심이 후차축의 앞에 있는 경우 (+), 뒤에 있는 경우 (-)) |
최소회전반경 | MIN. TURNING RADIUS | 자동차가 최대조향각으로 저속 선회할 때 맨 바깥쪽 바퀴의 접지면 중심이 그리는 원의 반지름 |
차량 중량 | CURB WEIGHT | 공차상태의 차량무게, '공차중량'이라고도 함 (공차상태란 자동차에 사람이나 짐을 싣지 않고 연료, 냉각수, 윤활유 등의 규정량을 넣고 운행에 필요한 장비를 갖춘 상태 - 예비타이어 포함) |
최대 적재량 | PAYLOAD | 차량의 각 SYSTEM별 설계허용하중이나 관련법규에 위배되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로 적재할 수 있는 중량 |
차량 총중량 | GROSS VEHICLE WEIGHT | 최대 적재상태에 있는 자동차의 무게 (최대 적재상태란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승무원과 승차정원 또는 최대 적재량의 화물을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 |
축중 | AXLE WEIGHT | 자동차의 각 차축에 배분된 무게 |
차량 연결 총중량 | GROSS COMBINATION WEIGHT | 구동차량 및 연결차량을 포함하여 최대로 끌수있는 견인중량 |
다음은 트럭의 기본제원에 대한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고 트럭의 기본제원의 각 용어 항목에 대한 치수를 찾아보세요.
용어에 대한 의미와 치수를 찾아가다보면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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