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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트럭의 동력전달장치(Power Train)

트럭의 동력전달장치(Power Trai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동력전달장치는 동력을 전달하는 일련의 기구를 말하고, 동력 전달계라고도 합니다.
  • 트럭의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동력을 차량의 주행 조건에 적합한 토크로 변환하여 구동축에 전달되도록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 엔진의 동력을 차단하고 연결하며, 차량의 주행속도와 등판 능력을 제어합니다.

 

【트럭 동력전달장치의 구성】

  • 트럭의 동력전달장치는 엔진, 클러치, 미션, 구동축(Propeller Shaft), 감속기(리어 액슬 - Rear Axl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엔진(Engine) : 차량의 동력을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사용 연료에 따라 디젤 엔진, 가솔린 엔진, LPG 엔진, LNG 엔진, CNG 엔진 등으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내연기관이라고도 합니다. 
  • 클러치(Clutch) :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 또는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수동 변속기에 장착되며 자동변속기에는 토크 컨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변속기(Transmission) :  엔진에서 발생되는 동력을 속도에 따라 필요한 회전력으로 바꾸어 전달하는 변속장치입니다.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가 있습니다.
  • 프로펠러샤프트(Propeller Shaft) : 변속기의 동력을 리어 액슬(Rear Axle)에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차량의 휠 베이스(Wheel Base) 및 리어 액슬(Rear Axle) 종류에 따라 1개에서 4개의 프로펠러 샤프트가 연결되어 장착됩니다.
  • 리어 액슬(Rear Axle) : 엔진으로부터 전달된 회전력을 감속시키고 토크는 증가시켜 엔진의 회전력을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며 싱글 리덕션 리어 액슬(Single Reduction Rear Axle)과 허브 리덕션 리어 액슬(Hub Reduction Rear Axle)이 있습니다.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이 구동바퀴에 전달되어 차량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핵심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구성품은 각각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을 얼마나 잘 해내고 서로 얼마나 유기적으로 작동되느냐에 따라 차량의 성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력전달장치의 각 구성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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