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의 캡 형태에 따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캡(cab)은 사전적으로 (버스·기차·트럭의) 운전석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운전석을 포함한 트럭의 앞부분 전체를 말합니다.
▶ 캡의 형태에 따른 분류
본넷트(BONNET) 타입 | 캡 오버(CAB OVER) 타입 | 세미 본넷트(SEMI BONNET) 타입 |
엔진룸이 차량 전면부에 돌출되어 별도공간으로 구분되어 실내공간과 분리되어 있다. 주로 미국에서 많이 사용된다. | 실내공간 아래에 엔진룸이 존재하여 적재물 위주의 공간 활용이 여유롭다. 국내 트럭에 주로 사용된다. |
본넷트 타입과 캡오버 타입의 중간 형태로 국내에서 승합차로 주로 사용된다. |
▶ 캡 오버(CAB OVER) 타입의 용도에 따른 분류
데이(DAY) | 슬리퍼(SLEEPER) | 하이루프(HIGH ROOF) | 크루(CREW) |
운전석 뒷 공간이 적은 캡 | 운전석 뒷 공간에 잠을 잘수 있는 침대가 있는 캡 | 운전석 뒷 공간에 침대도 있고 천장이 높은 캡 | 운전석 뒷 공간에 승객석이 있는 캡 |
어떤 형태가 마음에 드시나요? 다양한 형태의 트럭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부분 캡오버 타입의 트럭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본넷트 타입의 대형 트럭을 보면 어쩐지 신기하기도 하고 차량이라기보다는 장비에 가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트랜스포머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달려가다가 어느 순간 구르면서 변신하는....ㅋㅋㅋ
다음에는 적재함에 따른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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