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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 엔진 본체의 구성

【디젤 엔진 본체의 구성】

디젤 엔진은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가 조립되고 하단부에 오일팬, 전면부에 냉각 팬을 조립하는 댐퍼 및 엔진 회전력을 이용하기 위한 벨트가 장착됩니다. 그리고 후면부에는 클러치와 연결될 플라이휠이 들어있는 플라이휠 하우징이 조립됩니다.

엔진 외부에는 흡배기 장치 및 터보차져, 연료펌프와 연료필터 등 연료공급장치, 엔진 전자제어장치 등 각종 센서 부품들이 조립되어 있습니다.

실린더 블록 내부에는 크랭크 샤프트, 커넥팅 로드, 피스톤, 실린더 라이너, 캠 샤프트 등이 조립되어 있습니다.

 

  • 실린더 블록 : 주물로 이루어진 엔진의 몸체로 내부에는 엔진 오일과 냉각수가 흐를수 있도록 각각의 경로가 구성되어 있으며 크랭크 샤프트와 커넥팅로드, 피스톤이 조립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실린더 블록

 

  • 실린더 헤드 : 피스톤의 상단부로 캠샤프트의 회전에 따라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흡기 밸브와 공기가 배출될 수 있도록 배기 밸브가 장착되며 인젝터가 장착되어 연소실에 연료를 분사해주며 엔진 브레이크 장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린더 헤드

 

  • 오일팬 : 엔진 오일을 보관하고 있는 곳으로 엔진 회전에 따라 오일 펌프가 오일 스트레이너를 통해 오일을 각종 부품에 공급하여 부품들을 윤활합니다.

오일팬

 

  • 플라이휠 하우징 :  플라이휠을 감싸고 있으며 플라이 휠은 스타트 모터가 장착되어 시동 신호를 받으면 스타트 모터가 작동되면서 플라이 휠을 회전시켜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플라이 휠과 스타트 모터

 

【디젤 엔진 본체의 내부 구성 부품】

디젤 엔진의 실린더 블록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크랭크 샤프트 :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장치를 말합니다. 즉,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로 연결되어 연소실의 엔진 행정 사이클에 따라 회전을 하게 됩니다. 

 

  • 커넥팅 로드 : 크랭크 샤프트와 피스톤을 연결해줘서 피스톤이 상하 왕복운동을 할때 크랭크 샤프트에 힘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피스톤 : 엔진의 행정 사이클에 따라 상하 왕복운동하게 되는 부품입니다. 엔진의 행정 사이클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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