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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엔진의 디젤 산화 촉매장치(DOC, Disel Oxidation Catalyst)

디젤 엔진의 디젤 산화 촉매장치(DOC, Disel Oxidation Catalys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젤 산화 촉매장치(DOC, Disel Oxidation Catalyst)의 기본 원리】

배기가스(Exhaust Gas)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 물질을 백금 촉매 물질로 코팅되어 있는 담체를 통과하면서 화학반응이 일어나 배기가스 유해 물질이 저감 되는 원리입니다.

 

디젤 산화 촉매장치(DOC, Disel Oxidation Catalyst)의 구성

  • 담층(Wash coat) : 백금(Pt) 촉매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코팅 물질로 알루미나(Al2O3) 분말을 이용합니다.
  • 담체(Substrate) : 담층이 코팅된 벌집 모양의 형태로 배기가스가 지나가는 통로가 되며 담체의 형상 및 담체의 벽 두께에 따라서 배기가스 저감효과가 달라집니다.
  • 지지체(Support) : 담체가 고정되어 파손되지 않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세라믹으로 스테인레스 와이어나 매트를 사용하여 담체를 지지합니다.
  • 이런 벌집 구조물을 배기가스가 통과하면서 촉매와 반응하여 탄화수소(HC)+일산화탄소(CO), PM 중에는 SOF(용해성 유기물) 과 PAH(미연소연료)가 산화되어 이산화탄소(CO2) 와 물(H2O)로 변화되어 배출됩니다.

요즘에는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에 디젤 산화 촉매장치(DOC, Disel Oxidation Catalyst) 외에 입자상 물질 필터(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와 선택 환원 촉매(SCR, Selective Catalystic Redution Catalyst) 등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장치로 구성하여 배기가스의 유해물질을 저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