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 엔진의 윤활 장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젤 엔진은 내부의 연소실에 공기가 흡입되어 압축되면서 연료가 폭발을 일으키면서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게 되고 여기에 연결된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하면서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움직이는 각 요소에 윤활이 되어야 부품들이 손상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의 사양도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 오일의 점도가 주위 온도와 잘 맞을 때 최적의 윤활유 성능이 발휘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 오일의 흐름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엔진 모델에 따른 제작사의 추천 사양 규격에 맞게 엔진 오일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엔진 윤활 장치의 구성품】
엔진 윤활 장치의 구성 부품 및 그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일 팬(OIL PAN) : 오일이 저장되는 장소입니다. 엔진의 하단부에 설치가 되어 자중에 의해 엔진오일이 회수됩니다.
- 오일펌프(OIL PUMP) : 오일펌프는 실린더 블록에 장착되어 크랭크 샤프트와 연결된 기어를 통해 구동됩니다. 즉 엔진이 시동되어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되면 오일펌프도 같이 구동되어 오일 라인을 통해 엔진 내부와 외부 부품에 엔진오일을 공급하여 윤활하게 됩니다.
- 오일 필터(OIL FILTER) : 오일 필터는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오일은 주기적으로 교환을 하여 관리하며 이때 오일 필터도 같이 주기적으로 교환하여 줍니다.
- 오일 쿨러(OIL COOLER) : 엔진 오일은 적정 온도 내에 있어야 최적의 기능을 발휘합니다. 오일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점도가 높아져 원활하게 윤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온도가 너무 높으면 베어링 하중을 견디지 못하여 엔진 수명이 단축되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을 적정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해 엔진 냉각수의 온도로 조절하기 위한 기능을 하는 것이 오일 쿨러입니다.
- 블로 바이 가스 재순환 장치(CCV : CRANK CASE VENTILATION) : 블로 바이 가스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피스톤과 실린더의 틈새를 통해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된 연소 가스를 의미합니다. 블로 바이 가스는 크랭크 케이스에 있는 엔진오일과 섞여 오일의 점도, 윤활 성능을 저하시키게 되어 이 블로 바이 가스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크랭크 케이스 외부로 방출해야 하는데 대기 중으로 노출 시에는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블로 바이 필터를 장착하여 블로 바이 가스를 다시 엔진 흡기로 보내지며 블로 바이 가스에 섞여 있는 엔진 오일은 가스와 분리하여 오일 팬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오일 윤활 회로】
엔진 오일의 윤활 회로는 오일펌프에서 오일 필터 쪽으로 압송되어 오일쿨러와 바이패스 통로를 거쳐 실린더 블록 오일 통로로 공급되어 메인 베어링 및 각 작동부에 분배됩니다. 터보차져와 에어 콤프레셔는 외부 파이프를 통해 오일이 공급됩니다.
아래 그림은 엔진의 각 부위별 엔진 오일 흐름을 나타낸 것입니다. (흐름은 번호 순서를 따라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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